펜트하우스 제작진이 다시 뭉쳐 화제인 새 작품 '7인의 탈출'이 베일을 벗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거짓말과 욕망이 뒤엉켜 사라진 한 소녀. 소녀의 실종에 연루된 7명의 악인들의 생존 투쟁, 피의 응징을 그린 피카레스크 복수극이에요. OTT로는 웨이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7인의 탈출>! 등장인물, 출연진, 몇 부작인지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장르 - 피카레스크
2. 방송시간
3. 몇부작
4. 제작진
5. 출연진
6. 시청등급
7. 등장인물 및 인물관계도
8. 방다미
1. 7인의 탈출 장르
스릴러, 범죄, 복수, 피카레스크, 미스터리, 막장
(1) 피카레스크 정의
15~16세기경 스페인에서 유래한 문학 장르의 하나. 주인공을 포함한 주요 등장인물들이 도덕적 결함을 갖춘 악인들로 등장해서 해당 이야기를 이끄는 소설 장르를 뜻한다. 이 장르와 상반되는 장르는 악역이 없는 작품이다. 이런 작품도 있나 모르겠지만.
(2) 피카레스크 특징
- 주인공이 능력이 좋은 경우가 제법 많다. 주인공의 성격이 나쁜데 능력도 없으면 이야기를 전개하기 까다롭고, 또한 찌질하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에게 버림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노멀 엔딩, 베드 엔딩은 있어도 해피엔딩은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다. 악당이 업보로 인해 죽거나, 고독한 상태나 불안한 상태로 군림하는 결말 등 해피하게 마무리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등장인물이 악인들이기 때문에 외부에서의 도전이 필수적이고 행복할 수가 없다. 정석적인 배드엔딩은 주인공 스스로가 자신의 업보에 부메랑을 맞아서 고독한 죽음을 당하는 것이다.
- 작가가 피카레스크를 의도치 않았으나 세계관 및 스토리가 꼬이거나 캐릭터를 잘못 다뤄 피카레스크로 변질되는 케이스도 존재한다.
2. 7인의 탈출 방송 시간 및 기간
- 금요일, 토요일 / 오후 10시~
- 2023년 9월 15일~2023년 11월 17일 (예정)
3. 7인의 탈출 몇 부작?
17부작
4. 제작
- 연출 : 주동민, 오준혁
- 극본 : 김순옥 작가
- 제작비 : 462억
- 촬영기간 2022년 9월~ 2023년 7월 6일
5. 7인의 탈출 출연진
엄기준, 황정음, 이준, 이유비, 신은경, 윤종훈, 조윤희, 조재윤, 이덕화, 윤태영 외 여러 명
6. 7인의 탈출 시청등급
15세 이상
폭력성이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자식 얼굴 정면을 주먹으로 때리는 친엄마 등장.
7. 7인의 탈출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8. 주요인물 - 방다미
1) 배우
정라엘
2) 가족
친어머니 금라희(배우 황정음)
할아버지 방칠성(이덕화)
양아버지 이휘소
양어머니 박난영
3) 학교
덕선여고-->명주여고
4) 인간관계
- 한모네 - 단짝 친구. 교내 친구인 한모네를 상당히 좋아하고 따른다. 모네가 가수의 꿈을 키워가는 것을 보며 진심 어린 응원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한모네는 애초에 악한 목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이들의 관계가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 99%다.
- 금라희 - 친어머니. 애초에 금라희가 친딸을 데리고 온 목적부터가 방칠성으로부터 본인의 사업에 대한 투자를 받아내기 위한 것이었고, 친딸은 투자 유치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했다.
- 고명지 - 방다미의 학교 담임 선생님인데 담임의 약점(학교 이사장 아들과 불륜)을 방다미가 알고 있음.
- 양부모님(이휘소, 박난영) - 비록 피붙이가 아니지만, 다미를 친딸처럼 사랑하며 키웠다.
5) 줄거리
다미라는 여고생이 양부모인 이휘소, 박난영 부부의 집에서 따뜻한 사랑을 받고 자란다.
그러나 친모인 금라희가 나타나면서 금라희의 집으로 거주지를 옮기게 된다. 원래 살던 집은 평범한 시골집이었지만, 새로 살게 된 집은 서울 강남의 최고급 타운하우스였다.
새로 살 집에서 금라희로부터 "(양부모가 보내주신 수족관이) 집 인테리어랑 안 맞아서 극구 사양했는데, 생각보다 고집이 세시더라", "난 집에서 식사하는 일은 거의 없다", "귀가 시간이 12시를 넘기거나 출장 가는 일이 잦아서, 같은 집에 살아도 마주칠 일은 거의 없다" 등의 싸한 얘기를 듣는다.
이사 후에 금라희와 같이 친할아버지인 방칠성(이덕화)의 집으로 가게 된다. 이는 금라희가 방칠성으로부터 드라마 제작에 관한 투자를 받기 위함이다. 할아버지를 뵙기 전에 금라희로부터 말대답하지 말 것, 낭비하지 말 것, 약속은 칼 같이 지킬 것이라는 세 가지 주의 사항을 듣는다. 그리고 방칠성으부터 죽은 아비를 꼭 닮았다며 이름도 이다미에서 방다미로 개명시킨다. 그러나 방칠성이 마실 청귤차를 만드는데 차주란(산부인과 의사, 방칠성의 여친, 신은경, 방칠성의 아이를 임신하여 재산을 인마이포켓하려고 함)의 계략으로 인해 청귤을 낭비하게 되고, 방칠성은 방다미와 금라희를 향해 극대노한다. 그리고 방칠성의 투자가 불발되자 금라희는 방다미에게 화를 낸다.
다음날 아침, 금라희가 집안 냉장고에 양부모가 싸준 반찬을 쓰레기통에 던져버리는 모습을 보게 된다. 이에 금라희에게 반찬을 버리지 말라고 하자, 금라희는 되려 화를 내고 양부모 욕까지 한다.
그리고 거주지 변경에 따라 학교 역시 덕선여자고등학교에서 명주여고로 전학을 간다. 전학 첫날에는 부모님도 학교에 같이 가는 게 일반적이지만, 금라희는 본인이 바쁘다며 혼자 학교에 가게 한다. 그리고 전학 이후 시골 출신이라는 이유로 일진 무리로부터 학교폭력을 당하게 된다.
모의고사 중, 일진 무리가 볼펜을 던져서 시험 정답을 누군가에 전달하려는 부정행위를 목격하고 담임인 고명지(조윤희)에게 신고한다. 이로 인해 일진 무리들 중 한 명인 왕유진은 0점 처리된다. 그러나 정답을 받으려는 사람의 정체(한모네)는 드러나지 않아 꼬리 자르기에 그치게 된다.
이후 화장실에서 일진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나, 한모네가 나타나 방다미를 구한다. 이에 한모네에게 "네가 괴롭힘 당하면 어떡하냐"라고 묻지만, 한모네는 "쟤들은 나 못 건드린다"라고 답하고 "우리 친구 하자"라고 한다. 그런데 사실 이 사건은 한모네의 자작극이다. 일부러 일진들에게 방다미를 괴롭히라고 지시한 뒤에 본인이 방다미를 일진들로부터 구해주는 척한 것이었다.
이후 한모네는 방다미를 미용실로 데려가 머리를 본인처럼 단발로 깎게 하고, 백화점으로 데려가 명품 방울모자도 사준다. 그러나 이는 한모네가 자신이 한 행동들을 방다미에게 뒤집어씌우기 위해 한 짓이었다.
그날 밤 한모네는 방울모자를 쓰고 양진모와 함께 어느 호텔로 들어가고 이후 민도혁이 미행해서 양진모와 한모네를 습격하자 한모네는 방다미의 교복 이름표를 버리고 튀었고 민도혁이 이를 줍게 된다. 그리고 다음날 민도혁은 방다미의 이름표를 들고 명주여고로 찾아오면서 방다미 어딨 냐고 큰 소리를 지른다. 결국 한모네의 행동으로 인해 명주여고 학생들과 담임이 방다미가 원조교제를 한 것으로 오해한다.
그날 저녁에 누명으로 인해 담임 고명지한테 혼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고명지가 자신의 말을 믿어주지 않자 '자기가 선생님(조윤희)의 비밀을 말할까 봐 두렵냐'는 반문을 한다. 이후에 우연히 미술실로 들어와 한모네의 임신을 목격하게 된다. 한모네는 "날 도와줄 사람은 너밖에 없다"면서 아기를 들고 창 밖으로 미술실을 탈출해 공원에서 만나자고 부탁하고, 방다미는 그 부탁을 들어준다. 그런데 이후 학생들이 미술실로 들어와서 피가 묻은 흔적을 목격하고, 아기 울음소리도 아까 들렸다며 누군가가 임신한 거 아니냐고 의심하자, 한모네는 다른 친구들의 시선을 돌리기 위해 창문 밖에서 아기를 들고 멀리 가는 방다미를 가리킨다. 이로 인해 미술실에 있던 다른 학생들은 방다미가 임신한 것으로 오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기를 들고 공원으로 가는 방다미를 촬영해 영상으로 남기는 악행을 저지른다.
그리고 원래 그날 6시에 집에서 방다미, 금라회와 방칠성의 약속이 잡혀있었는데, 담임교사에게 혼나고 한모네의 임신 건까지 뒤처리하면서 약속에 못 오게 되자, 방칠성은 극대 노하면서 금라회의 집을 나가버린다. 이로 인해 투자 건도 다시 불발되면서, 금라회는 방다희가 나를 엿 먹였다면서 분노하고, 이후 방다미가 뒤늦게 집에 찾아오자 방다미의 얼굴을 치고 뺨을 때린다. 그리고 방칠성의 마음을 되돌리기 전까지는 집에 들어올 생각 하지 말라고 했다. 여기까지가 1회 줄거리다.